Ⅰ. 신라시대향가풍요
1. 풍요의 원문
風謠
來如來如來如
來如哀反多羅
哀反多矣徒良
功德修叱如良來如
2. 풍요의 작품이해
노동하면서 신세타령 하던 노래. 이 노래는 유사 권 4 民志使錫조에 다음과 같이 실려 있다. 작자는 釋良志의 조상이며 고향은 미상이나 선덕왕 때의 사람이다.
시대 말기부터 고려 초까지 유행하였던 한국 고유의 定型詩歌를 말한다.
2.2 향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
⑴ 초기 ▶ 唐樂 또는 漢詩歌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부르는 말. 신라통일 후 사대 주의사상에 기인하여 발생한 당악에 대한 자국의 노래에 붙여진 명칭
⑵ 근래 ▶ 자기비하적인
② 창조적 측면
이 소설은 제목부터가 처용가를 계승해서 쓰여 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 등장하는 정신병원의 여러 환자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단순히 의처증만을 다루고자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병원 원장 한 마태오의 입으로 서술되는 여러 환자들과 그가 바라
가 세 토막으로 나뉘어 마지막 2행의 머리 부분에 정서적 고양을 집약한 감탄사가 오도록 양식화되어 있다. 대다수의 학자는 향가가 4구체에서 8구체를 거쳐 10구체가 되었다고 하는데, 4구체와 8구체는 각기 다음단계의 양식으로 대체되어 소멸되지 않고 공존하며 창작되었다. 4구체의 도솔가가 경덕왕
가 실존했던 이야기이기보다는 민중 영웅담의 구조를 가진 구비설화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민중 영웅담의 구조를 가졌다는 것은 서동의 이야기가 백제 무왕과 연관된 이야기가 아니라 전승된 영웅의 이야기가 백제 무왕의 출세담에 합쳐진 것이라는 의미다. 그러므로 서동요 역시 배경
☞ 배경설화
<삼국유사> 권2 <효소왕대 죽지랑조(孝昭王代竹旨郞條)>
삼국유사에는 이 노래를 짓게 된 동기를 설명해 주는 다음과 같은 설화가 전한다. 죽지랑의 무리에 득오곡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매일 죽지랑을 모시다가 갑자기 열흘 가까이 나오지 않으므로 죽지랑이 그의 어미를 불러 연유를
물었다. 서동이 이로부터 인심을 얻어 백제의 왕위에 올랐다.
[정리]
-연대: 신라 진평왕 때(579년~632년)
-작자: 백제 제 30대 무왕
-성격: 민요, 동요, 참요(시대적 상황이나 정치적 징후 따위를 암시하는 민요)
-주제: 연정
-의의: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향가, 향가 중 유일하게 동요로 정착된 작품
향가의 주 작가층이었다. 작가가 화랑이자 승려인 경우도 드물지 않은데, 〈혜성가〉를 지은 융천사(融天師)는 화랑의 지도자였던 승려이다. 〈도솔가〉?〈제망매가 祭亡妹歌〉를 지은 월명사(月明師)는 피리를 잘 분 예능인이며 국선(國仙)에 속하는 승려이다. 〈찬기파랑가 讚耆婆郞歌〉를 지은 충
향가에 작품을 분석하기 전에 몇 가지 분류를 통해 향가작품을 나름대로 분석해보았다. 먼저 향가에서 빠질 수 없는 배경설화에 따라 몇 작품을 분석해 보았다. 그 중에서도 향가 작품이 갖는 주술성에 대해 분석을 해 보았는데, 향가 작품 자체를 중시하면서 그에 따른 설화의 객관적 이해를 통하여 향